뮤지컬이라는 장르 자체를 안방에서 즐길 기회는 흔치 않다. 요즘엔 공연 실황을 방송에서 틀어주지도 않고(물론 예전에도 흔한 일은 아니었다.), 시상식 중계방송도 시원치 않다. 이렇다 보니 뮤지컬을 소재로 하는 프로그램은 당연히 모든 공연 팬들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난 22일 첫 방송을 한 <더블 캐스팅> 또한 그랬다. 이 전에 비슷한 결...
결혼 이야기(Marriage story) 2019.12.06 노아 바움백 스칼렛 요한슨, 아담 드라이버 찰리는 끝까지 니콜을 과소평가했고 니콜이 뭘 하고 있는지, 뭘 하고 싶어 하는지 관심이 없었다. 찰리에게 니콜이란 자기 집에 있는 소파나 아니면 극단원 중 하나였다. 폭력적인 성향은 찰리가 그렇게 싫어했던 찰리의 아빠와 다를 게 없었다. 니콜은 이 결혼으...
뮤지컬 <머더 발라드>는 아시아브릿지컨텐츠의 김수로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3년 국내 초연이 올라왔다. ‘사랑의 치킨게임’이란 당시에 제작사 측에서 보도자료로 사용했던 타이틀이다. 사실 이 홍보문구는 머더발라드를 잘 함축한 단어이다. 머더발라드의 강점은 매혹적인 공연 분위기와 강하면서도 듣기 좋은 락 넘버에 있다. 서사는 이것들을 이어가기 위한 ...
입체낭독극 <오후 네시, 갤러리 2관 앞>은 1부와 2부 다른 연애담으로 구성되어 있고 후반부에 이 둘을 이어주는 전체적인 틀이 존재한다. 갤러리라는 배경으로 이어지는 두 레즈비언 커플의 보통의 연애사를 담고 있다. 1부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는 ‘나는 그냥 스무 살, 언니는 완전 어른인 스물두 살’이다. 어릴 때 대학 내 독서동호회에서 선후...
*해당 인터뷰를 참조했습니다. 인용된 모든 구절은 해당 링크의 인터뷰를 출처로 합니다. 2017년 한국 초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연극 <오펀스>는 2019년 재연이 올라왔다. 초연과 달라진 부분을 묻는다면 당연 캐스팅 얘기를 꺼내지 않을 수 없다. 총 세 팀의 페어중 한 팀은 여성캐릭터 버전의 오펀스를 진행했다. 많은 관심과 뜨거운 호응 속에서 여...
연극이 가진 고유 특성 때문인지 ‘연극계’는 변화가 느리다. 근대를 넘어 현대에 들어선 예술 중에서 변화가 빠른 곳이 어디 있겠느냐만, 연극계는 그중에서도 유난히 보수적이다. 연극이 400년 된 희곡을 끊임없이 곱씹는 작업을 하는 것도 연극계가 보수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영화는 천 년 전의 소재를 빌려와도 화면의 프레임은 현대의 문법을...
안유진 배우의 <생명창조> 말도 많고 탈고 많았던 <프랑켄슈타인>의 OST를 샀다. '덕후'가 그러듯이 일단 사두고, 비닐도 뜯지 않고 놔뒀다가 얼마전에야 리핑을 끝냈다. 옥주현이라는 배우를 데려와서 「생명창조」가 아닌 「산다는 것」을 부르게 하고,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이라는 공연에 그렇게 많은 기여를 한 이지수 배우와 안시하 배우의 목...
<아가사>의 공연 전체 구성과 서사는 모두 아가사를 중심으로 모인다. 그리고 아가사를 중심으로 독과 붉은 실, 즉 로이와 레이몬드가 배치 된 구조이다. 아가사의 후반부에서 아가사는 발견 직후 남편도 알아보지 못한다. 그 때 아가사는 이렇게 말한다 '안녕 내 작은 탐정, 이제 각자의 미궁 속으로 모두 돌아가.' 이 말은 아가사를 괴롭힌 모든 것들에...
재차 얘기하는 지점이지만, 아무리 레이몬드의 서사를 잘 구축했더라도 복잡한 타임라인과 공간의 이동이 주는 혼란은 분명 존재한다. 다만 높게 평가해야 할 점은 이러한 패널티를 안고서도 아가사를 캐릭터를 복합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서사를 축소하지 않았다. 또한 무대장치와 넘버로 최대한 설명을 하려고 노력했다. 복잡한 상징과 서사를 관객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
로이는 아가사 안에 내재된 이면이다. 아가사가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삶을 끝내려 한 순간, 아가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방어기재로 내면 속 괴물을 자신의 눈앞까지 꺼내버렸다. 아가사의 슬픔과 분노를 먹고 자란 로이는 그렇게 아가사의 앞에 나타난다. 아가사가 숨겨둔 미노타우로스, 로이. 극 중에서 로이는 독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아가사는 독을 이중적 의미로 정...
중년여성이 주인공을 맡는 뮤지컬이 몇 개나 될까? 그중에서 창작 뮤지컬은 몇 개나 있을까? 단언컨대 전체 뮤지컬 비율의 5%도 차지하지 못할 것이다. 중년 여성의 고뇌와 성장을 볼 수 있는 공연, 특히 뮤지컬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여성극 중에서도 가장 작은 파이를 차지하는 종류 중 하나이다. 덕분에 중년여성이 주연인 뮤지컬은 사실 올라만 온다면 극의 ...
2019년 초, 각종 공연 라인업이 공개됐을 때부터 여성 헤드윅을 기대하던 관객들은 있었다. 그리고 사실 개인적으로는 여성 헤드윅을 기정사실화 하고 기다렸다. 근거 없는 믿음은 아니었다. 마음 속에서 멋대로 확정 짓기까지 몇 개의 근거가 있었다. 첫째로, 이지나 연출의 최근 행보가 주목할 만 했다. 2015년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헤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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